본문 바로가기

CONSULTING

네 번째 손가락 결혼반지 의미 알아보기

사랑을 전하는 결혼예물 전문 브랜드, 바니찌 인사드립니다. 

오늘은 결혼반지, 프로포즈반지, 웨딩링을 왜 4번째 손가락에 끼는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을 위한 해답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.

   

방송인 김제동은 결혼반지를 네 번째 손가락에 끼는 이유에 대해 손가락을 각각 한 손가락씩 펴보면 다른 손가락은 모두 혼자 펴기 쉬운데 비해, 네 번째 손가락은 유독 혼자 펴지지 않는 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.

   

아마 직접 해보시면 정말 네 번째 손가락만 혼자 잘 펴지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것 입니다. 이렇게 혼자서는 펴지지 않는 손가락인 네 번째는,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둘이서 함께 해야 완전히 펼 수 있다 - 그래서 결혼반지 역시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게 된 것이다 라는 말을 했습니다. 

   

   

 

네 번째 손가락 결혼반지 의미 알아보기

 

   

 

사실 정확히 언제부터, 누가 먼저 왜 결혼반지 프로포즈 링을 네 번째 손가락에 끼게 된 것인지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지만 저 위의 이야기도 참 로맨틱 한 것 같습니다.

   

   

유대인의 전통과 그리스 풍습

   

네 번째 손가락에 결혼반지를 끼우게 된 이유는 유대인의 전통과 그리스의 풍습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.

유대인 결혼 풍습 중 하나는 바로 신랑신부가 반지를 교환하는 것으로, 둥근 반지처럼 부부가 평생 함께 하자는 의미를 담은 풍습이라고 합니다. 

그리고 오늘날 이 풍습은 전 세계에 퍼져 결혼식에서 신랑신부가 반지를 교환하게 된 것입니다.

   

16세기 동안 유대인 의식으로 치러진 반지 교환은 사실 신부의 오른쪽 검지손가락에 끼워졌다고 하는데, 그 이후 그러한 풍습은 유대인 보호를 위해 사라지게 되고 지금은 반지를 교환하는 풍습만 남아있다고 합니다.

그리고 반지를 바꿔 끼는 그리스의 결혼 풍습은 결혼의식을 치르는 동안 반지를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서 오른손 네 번째 손가락으로 옮겨 끼는 것이 관심이었다고 합니다.

약혼하는 동안에는 왼손에 끼었던 반지를 결혼식에서 결혼 승인이 됨과 동시에 오른손 네 번째 손가락으로 바꿔 낀 것이지요.

   

 

 

네 번째 손가락 결혼반지 의미 알아보기

 

   

   

프랑스 여인들의 결혼반지 상징

   

프랑스 여인들은 옛 15세기 까지는 오른손 세 번째 손가락 그리고 네 번째 손가락에 밴드를 착용했는데, 그 이유가 이 손가락은 정맥이 심장과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
사랑의 약속이자 영원한 사랑의 증표인 반지를 중지에 낀다는 것은 인간의 심장과 연결되는 중요한 혈관이라 생각한 것입니다. 그래서 세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착용하고 있었다면, 그 여인은 기혼자 혹은 곧 결혼 예정인 예비 신부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.

   

   

이 외에도 손가락과 반지의 의미, 오랜 결혼 관습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는 더 남아있습니다.

보통 결혼할 때 반지를 끼우는 네 번째 손가락은 약속, 영원한 사랑의 맹세를 담은 의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. 이러한 관습은 사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시작된 것인데, 로마 시대에는 결혼반지 약혼반지를 왼손 네번째 손가락에 끼었다고 합니다. 

   

네 번째 손가락에는 베나아모리스 라는 특별한 정맥이 있고, 그 정맥은 심장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믿었던 것입니다. 그래서 그때의 풍습이 지금까지도 오래 남아 보통 결혼반지 약혼반지는 네 번째 손가락에 끼며 그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고 합니다.

 

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종교를 가진 영국인들은 보통 그들의 종교에 맞춰 예식을 거행하곤 하는데, 영국 신부는 결혼 축하 파티에서 결혼반지 웨딩반지를 엄지손가락에 바꿔 끼기도 했다고 합니다.

그 이유는 엄지손가락이 성모 마리아와 연관이 있어 순결하다는 의미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

 

   

 

네 번째 손가락 결혼반지 의미 알아보기

 

   

 

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는 반지의 의미, 결혼반지를 왜 왼손 네 번째 손가락에 끼우는 걸까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바니찌의 이야기가 조금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. 

   

행복한 결혼, 영원한 둘만의 약속을 담는 소중한 결혼예물 웨딩주얼리를 꿈꾸신다면 언제든 결혼예물 전문브랜드 vanich 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결혼예물 진주세트 추천 콜렉션 보기 - VANICH

화려한 결혼예물 다이아반지 BEST 3

바니찌 코리아에서 말하는 반지의 착용 법

코스트코 다이아몬드 세트 추천 - VANICH

아름다운 결혼을 위한 프로포즈링 고르기tip

인기 많은 바니찌 신부세트 고르기 TIP

결혼 예물 전문브랜드 VANICH 가 말하는 2014년 예물트랜드